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 운동을 열심히 합니다.
그리고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정크푸드도 포기할 줄 알아야 합니다.
강한 정신력(Mental strength)을 기르는 것도 이와 비슷합니다.
강한 멘탈을 가지기 위해선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와 동시에 나쁜 습관도 포기해야 합니다.
나쁜 습관을 버리는 것은 건강하지 않은 믿음(unhealthy beliefs)을 건강한 믿음으로 바꾸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우리 자신에 대한 건강하지 않은 믿음
은 주로 우리가 감정에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우리에게 슬픔, 분노, 두려움과 같은 감정들은 불편한 감정들이고 여기에서 도망치기 위해 자기연민 등을 이용해 이러한 감정들을 외면해 버립니다. 하지만 감정을 외면하는 것은 일시적인 효과를 가져올 뿐입니다. 불편한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며 받아들이고 정면으로 맞서야 불가피한 “불편함”을 극복하는 능력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건강하지 않은 믿음
은 우리가 스스로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기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비교를 하며 그들이 나보다 위에 있거나 혹은 아래에 있다고 판단합니다. 때로는 내 감정을 그들이 control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그들의 행동을 내가 control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나는 다른 누구도 아닌 “나”이며, 다른 사람들과는 분리된 존재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쉽지 않은 삶을 살아가는 우리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여러가지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고 무기력해지거나 우울해지기도 합니다. 흔들리지 않는 멘탈을 가지기 위해선 나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건강한 믿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에 큰 공감이 되었습니다. 슬픔이나 분노, 두려움과 같은 감정들을 그대로 느끼고 받아들이는 것은 분명 익숙하지 않고 불편한 일이겠지만 이 또한 내 감정이기 때문에 억지로 누르지 않고 인정해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끊임없이 비교하고, 내가 한일에 대해 충분한 보상이 돌아오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 세상을 향해 비난을 하기도 합니다.
나와 비교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어제의 나”이며, 내가 지금 힘든 상황에 빠져 있다해도 세상은 나에게 계속해서 고통만 안겨주지는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기억했으면 합니다.